67회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 심화 2급 합격!

한국사능력검정

티비 채널을 넘기다 보면 역사와 관련된 방송이 많다. 특히 패널들에게 강의하는 분위기의 방송이 눈에 띄는 편인데 역사에 대한 지식이 깊진 않지만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많아서 그냥 지나치지 않고 보게 된다.

그러다 최근 최태성이 나오는 한국사 방송을 연달아 보게 됐다. 세계사보단 익숙해서 그런지 머릿속에 잘 들어왔다. 문득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떠올랐다. 너도나도 한달, 이주, 일주일만에 땄다고 광고하는 그 한능검, 나도 도전해보기로 했다.


한능검 홈페이지


한국사능력검정 사이트를 켰다. 시험 일정은 연초에 일괄 공개되는지 총 6회 시험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중 심화 과정만 시행되는 시험 일정이 있길래 급수가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알아보았다.

한능검은 심화/기본으로 같은 날에 시행된다. 1급~3급은 심화, 4급~6급은 기본으로 취득할 수 있다. 고민하지 않고 한국사능력검정 심화를 선택했다. 기왕이면 높은 급수가 좋을 듯 했다. 60점만 넘기면 최저 3등급은 받을 테니 말이다.



한능검 교재 선택

역사 방송을 재미있게 봐도 한국사 바탕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 나는 한능검 교재를 훑어 보기 위해서 서점을 방문했다. 미리 검색을 통해 눈에 많이 띄는 별별 한국사로 결정했지만 실제로 어느 수험서가 보기 편한지 비교하고 구입하는 게 좋을 듯 했다.

서점에는 다양한 한국사 수험서가 있었다. 모두 무료 강의가 포함되어 있어서 꼼꼼하신 분들은 강의를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나는 역시 미리 봐둔 별별 한국사를 구입했다. 그냥 익숙한 강사가 나을 것 같았다.



지역서점 20% 할인

책을 구입하려는 카운터에서 이걸 발견했다. 다이로움은 익산시 지역화폐로 인센티브 제도가 있어서 기본 10% 할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사용 중인데 현재 지역서점에서 사용할 경우 추가 10% 할인이 있다고 한다. 각 서점마다 자체 할인이 있기 때문에 종합하면 꽤 큰 할인이 된다.

도서는 온라인에서도 10% 할인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온라인 주문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오프라인으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익산 시민이라면 오프라인 서점을 추천한다.

다만 익산시 소재의 서점에서만 다이로움 사용이 가능하니 가까운 서점이 다이로움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다. 확인 결과 총 27개소가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바로 어제 10월 21일, 제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있었다. 다녀왔다. 익산에 있는 시험장은 이리남중학교이고 주차장은 운동장이다. 익산 시험장은 이리남중 한 곳 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만 안내가 잘 되어있어 복잡하지 않았다.

여유 있게 도착해서 시험실로 들어가면 아무 자리에 착석하는 것이 아니고 알림판에 붙어 있는 수험번호와 이름이 적힌 위치에 맞게 앉아야 한다. 다른 자리에 앉으면 부정행위로 간주되니 주의해야 한다.

시험이 시작되고 받은 시험지와 OMR 카드는 크기가 컸다. 시험을 보는 연령대가 다양해서 그런지 휴대폰의 큰 글자 버전처럼 큼지막했다. 더블 체크하며 OMR 카드를 작성하는데 한번에 많은 문제를 볼 수 없어서 시간을 많이 썼다. 그래도 일찍 퇴실했다.

시험은 먼저 푼 사람 순으로 OMR 카드 반납 후에 퇴실한다.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고 시험 보는 사람을 배려해서 조용히 퇴실해야 한다. 정답은 당일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쓰기

0 댓글